식물의 증산작용

목차


증산작용의 원리

식물은 상대습도에 따라 물의 흡수량이 다르게 나타납니다.
식물은 잎의 기공이 열리면 식물체내의 수분을 증발시키고 그 빈공간에 생긴 음압으로 뿌리로부터 물을 끌어올릴수 있게 됩니다.

나의 온실속의 작물이 현재 증산작용을 잘 할수 있는 조건인지 어떻게 알수 있을까요?
온실내의 상대습도와 온도 그리고 작물의 잎의 엽온을 알면 바로 현재 작물의 증산의 힘을 알아낼수 있습니다.

증산작용은 증발작용이라고도 표현할수 있습니다. 증발이 잘 되는 조건 즉 빨래가 잘 마르는 조건은 식물도 증산작용을 잘 할수 있는 조건과 같습니다.

맑은날 건조하여 상대습도가 낮고 바람도 불고 온도고 높다면 불과 한두시간이면 빨래가 마릅니다.
하지만 흐린날은 바람도 불고 온도도 높아도 빨래는 마르지 않습니다. 식물이 증산작용의 가장 중요한 요소는 상대습도입니다.

적외선 온도계와 상대습도계를 가지고 있으면 바로 적정상대습도를 계산할수 있는 적정습도 계산기를 사용해 보세요

증기압부족(VPD)은 무엇인가?

온도별로 상대습도를 알면 수분을 증발하려는 힘을 계산해 낼수 있습니다.
식물체 내의 상대습도는 100%이고 온실의 상대습도는 20%라면 식물체의 기공이 열리면 증발하려는 힘이 아주 강합니다. 이런 증발하려는 힘을 수치로 표현한 것이 바로 VPD입니다.
앞으로 VPD란 용어와 친숙해 지시기 바랍니다.

적정습도 계산기의 사용법

적정습도를 계산하기 위해서는 먼저 온습도계와 적외선 온도계가 있어야 합니다.

네모 상자 안에 적혀 있는 기본값을 + – 버튼을 사용하거나 숫자를 입력하여 현재의 온도와 상대습도로 바꾸어 주면 현재의 VPD 값을 알려줍니다.

십자선이 만나는 지점의 색으로 현재의 증산작용의 힘을 알아낼 수 있습니다.

기본값인 상대습도 70%, 대기온도 28℃ 잎 온도 25℃이면 vpd 값은 0.52kPa 이고 십자선 만나는 지점의 색은 청색으로 현재의 온도에서는 녹색 부분인 상대습도 50~60%의 범위가 식물이 더 증산작용을 잘할 수 있는 범위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또한 차트의 온도에서 원하는 지점을 클릭하면 네모 상자의 값이 바뀌면서 최적의 상대습도를 바로 알 수 있습니다.

사용 중 개선되어야 할 부분이 발견되면 이메일로 건의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hyukyee0@naver.com

적정습도 계산기 바로가기

위로 스크롤